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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설명

교 과 목 교과목 설명
C언어및실습
CLanguageandExperimentation
C언어 및 실습은 전기전자 및 정보 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는 필수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분야에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본 과목은 프로그램이 언어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초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컴퓨터 언어를 처음 학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C언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쉽게 학습하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및 활용을 위한 응용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소프트웨어융합개론
Introductiontosoftwareconvergence
본 교과목은 컴퓨터시스템의 구성 요소 및 동작 과정을 이해하고 소프트웨어 개념을 및 역할을 습득한다. 소프트웨어 동작 과정 및 소프트웨어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소프트웨어 융합을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 시스템 동작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AdvancedProgrammingLanguageandExperimentation
C언어의 기초 문법과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프로그램 구성 및 작성법을 익힌다. 주어진 주제에 대해 전체 순서도 계획법을 배우며 사용할 함수의 특성과 프로그램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예제를 프로젝트화하여 응용력을 배양한다.
창의공학설계
CreativeEngineeringDesign
아이디어 실현 과정을 제약된 설계환경을 극복하며 실현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전공지식이 체계화되지 않은 저학년에서 설계의 경제성, 환경성, 사회성, 윤리성 등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와 접근방식을 구체화시킨다. 창의공학설계를 통하여 창의력, 협동심, 설계력, 의사 소통능력을 갖추게 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Architectures
본 교과목은 컴퓨터 시스템 내부 구조를 이해하고 컴퓨터 하드웨어의 동작 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의 구성 요소인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입출력장치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중앙처리장치가 명령어를 실행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자료구조
DataStructure
본 교과목은 최적의 프로그램을 작성을 위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표현하고 처리하기 위한 방법을 습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배열, 스택, 큐, 연결리스트, 트리, 그래프 등의 데이터 구조들과 기본적인 문제해결 알고리즘을 통한 데이터 처리절차 방법들을 학습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Programming
본 교과목은 객체지향 개념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 객체지향 언어인 자바를 통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문법 및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선형대수
LinearAlgebra
본 교과목은 벡터, 선형 변환, 행렬, 연립 선형 방정식 등에 대한 수학적 이론과 선형대수를 이용한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 응용 분야에 선형대수에 대한 수학적 이론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웹프로그래밍
WebProgramming
본 교과목은 웹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과 웹 서버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HTML, 자바스크립트, CSS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과 서블릿을 이용한 웹 서버 프로그래밍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운영체제
OperatingSystem
본 과목은 컴퓨터 핵심 시스템 소프트웨어인 운영체제가 컴퓨터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운영체제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의 제반 핵심요소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웹프로그래밍
WebProgramming
본 교과목은 웹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과 웹 서버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HTML, 자바스크립트, CSS를 이용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과 서블릿을 이용한 웹 서버 프로그래밍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Programming
본 교과목은 리눅스 시스템 구조와 리눅스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호출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리눅스 운영체제 사용법과 리눅스 시스템 내부 구조를 이해하고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시스템과 입출력,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병렬 프로그래밍 및 동기화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한다.
확률및통계
ProbabilityandStatistics
본 교과목은 확률 및 통계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확률 및 통계학 이론을 바탕으로 실세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확률분포, 추정, 검정 등 통계 분석의 기초 이론과 분산 분석, 회귀 분석, 상관 분석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이론및설계
DatabaseTheoryandDesign
본 교과목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응용을 설계, 구현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개념 및 모델링, 관계 모델링, 데이터베이스 설계 방법을 학습한다.
융합지능정보처리
ConvergenceIntelligenceInformationProcessing
본 교과목은 SW 융합을 통한 지능 처리 개념과 지능 처리를 위한 요소 기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에 대한 개념과 처리 이론을 습득한다.
통계분석프로그래밍
StatisticalAnalysisProgramming
본 교과목은 확률 및 통계 이론을 바탕으로 통계 분석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 분석 프로그래밍을 위한 R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문법, 자료구조, 데이터 수집, 분석방법을 습득한다.
융합시스템분석및설계
ConvergenceSystemAnalysisandDesign
본 교과목은 소프트웨어 융합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분석 및 설계 방법론을 이해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시스템 계획 및 선정, 시스템 분석,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 및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데이터시각화
DataVisualization
본 교과목은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 결과를 표현하기 위한 시각화 원칙 및 이론을 이해하고 시각화 방법을 습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시각화 도구를 이용하여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 결과를 사용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 방법을 습득한다.
임베디드시스템및응용
EmbeddedSystemsandApplications
본 교과목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방법을 이해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임베디드 시스템 구조, 드라이버 프로그래밍,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및 도구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빅데이터분산병렬프로그래밍
BigDataDistributedandParallelprogramming
본 교과목은 대용량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분산/병렬 개념과 프로그래밍 방법을 이해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분산/병렬 처리 시스템 구조, 분산/병렬 프로그래밍 문법 및 개발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실제 분산/병렬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실제 시스템 개발 방법을 습득한다.
데이터마이닝
DataMining
본 교과목은 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를 생성하기 위한 데이터 마이닝에 대한 기본 이론 및 데이터마이닝 방법을 이해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 마이닝 개념, 연관 분석, 회귀 분석, 및 분류 기법 등 데이터마이닝을 위한 주요 알고리즘을 습득한다.
기계학습
MachineLearning
본 교과목은 인공 지능의 한 분야인 기계 학습 개념 및 기계 학습 방법론을 이해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지도 학습, 비지도 학습, 강화 학습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기계 학습 방법 중 하나인 딥러닝 개념 및 활용을 학습한다.
빅데이터예측및분석
BigDataPredictionandAnalysis
본 교과목은 대용량 빅데이터에서 예측 및 분석 개념을 이해하고 빅데이터 예측 및 분석 프로그래밍 방법론을 습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빅데이터 예측 및 분석을 위한 이론 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딥러닝프로그래밍
DeepLearningProgramming
본 교과목은 딥러닝 기술 활용 방법 및 딥러닝 프로그래밍 방법을 이해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딥러닝에 대한 프로그래밍 구조를 학습하고 딥러닝 프로그래밍 도구를 이용하여 실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 방법을 습득한다.